미용실관리자 직무분석과 체계화를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Job Analysis and Systematization of the Beauty Shop Manager
연구자(발행년도) : 한현주, 윤천성 (2006)
학술지, 권, 호, 페이지 : 뷰티산업연구, 1(1), 5-17
초록
본 연구는 21세기 변해가는 미용실의 기업화, 전문화, 규모화, 세분화가 되면서 미용실의 직무를 분석해 보기로 했다. 한 사람의 종업원이 수행하는 일의 전체를 직무 라 하며 인사관리나 조직관리의 기초를 세우기 위하여 내용을 분석하는 일을 직무분석(職務分析)이라 한다. 직무분석 조사에서 미용실의 직무체제는 원장, 교육실장, 관리실장, 디자이너, 헤드인턴, 인턴 등으로 나누어지며 상호간의 기본 직무 연계에서 중간관리자층의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파악하게 되었다. 오너와 직원 개개인 사이 의 중간관리자는 기술과 경영의 기본 개념에 맞게 직원을 관심 있게 파악하여 개개인 에 맞는 직원관리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을 파악하여 관리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직무의 동기유발에 큰 영향을 주고 이는 고객 만족에까지 영향이 있으므로 관리자의 직무 역할이 중요하다. 미용실에서는 ‘관리자’ 직무의 중요성이나 위치가 아직까지는 명확하지 않으나 다행히 직무 역할이 체계를 잡아가는 중이다. 본 연구는 미용실 관리자의 직무를 연구하기 위하여 현재 미용실에서 근무하는 관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키워드
#미용경영, #중간관리자, #직무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