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산업연구』 논문 투고 안내

한국뷰티산업학회에서는 학회지에 게재할 논문을 연중 계속 접수받고 있습니다.

게재를 원하시는 회원님께서는 본 학회지의 편집방침 및 투고 요령에 따라 논문을 투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특히 다음 사항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 접수처

소재지 : [06097]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05(삼성동 37-18)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603호 ( 미용학전공 내 )

한국뷰티산업학회 E-mail : newksbi@hanmail.net

2. 원고 부수 및 전달 방법

학회지 투고요령에 의해 작성된 파일(한글 2007이상 [MS워드 안됨]으로 논문 게재 시 분량은 20페이지(쪽) 이내로 합니다.
단, 20페이지(쪽) 초과하여 게재 확정되는 경우 연구자는 본 학회에서 정한 논문 기본게재료 외에 1페이지(쪽)당 1만원의 추가비용이 있습니다.

3. 논문 제출 및 논문심사 진행사항 문의처 

TEL : 010-2259-3676 ( 강화진 편집간사 )

FAX : 02-3470-5267

4. 심사료 및 게재료

논문 투고 시 소정의 심사료를 통장으로 입금해야 하며, 심사 후 게재 확정시에는 소정의 

논문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송금계좌 : 국민은행 484201-01-193397 (한국뷰티산업학회)

심 사 료 : 70,000원


『뷰티산업연구』 편집방침

본 학회지에 게재하고자 하는 연구논문 및 응용논문은 소정의 심사를 거쳐야하며, 기타 원고에 대한 심사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접수된 원고의 심사는 편집위원에서 추정한 3인 이상의 심사위원(회원 및 비회원)에게 위촉하며, 심사위원 및 투고자의 성명은 누구에게나 익명으로 한다. 구체적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논문 투고 자격

  투고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의 회원으로 한한다. 

2. 게재논문의 종류

  뷰티산업 전반에 관한 연구논문(research paper), 응용논문(applications paper) 및 기타논문(사례연구, 해설강좌, 서평 등)을 폭넓게 게재한다.

3. 논문 심사 평가 기준(100점)

  논문 심사의 기준과 상대적인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1) 연구의 독창성(20점)

(2) 이론 및 방법론의 타당성(30점)

(3) 결과의 적용 가능성(30점)

(4) 학문적 기여도 (20점)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판정(A ~ F)하며, 게재 불가(F)에 대한 이의신청은 인정하지 않는다.

-게재 가(A 등급 : 91 ~ 100점)

-수정 후 게재(B 등급 : 81 ~ 90점)

-수정 후 재심사(C 등급 : 71 ~ 80점)

-게재 불가(F 등급 : 70점 이하)

4. 채택 여부

  논문은 3인의 심사위원 중 2인 이상이 수정 후 게재(B등급) 이상으로 평가했을 경우 학회지에 게재가 가능하다. 

또한 심사위원 중 1인이라도 게재 불가(F등급)가 있는 경우는 편집위원회의를 거쳐 결정한다. 2인 이상이 게재 불가(F등급)로 판정한 경우, 게재 불가로 판정하고 심사를 종료한다. 

5. 논문 심사 결과의 통보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를 통하여 원고 내용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을 요구할 수 있다. 또한 편집위원회를 통하여 투고자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다. 한편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심사 결과에 관련하여 게재 여부 및 수정사항 등을 포함한 제 내용들을 투고자에게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

6. 논문 심사료 및 게재료

  논문을 심사하는 심사위원에게는 본 학회지가 정한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하며, 투고자는 논문 투고 시 심사료(70,000)와 심사 후 게재가 확정된 경우에 소정의 논문 게재료를 납부해야 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순수 개인연구논문(학교 및 기타기관의 지원이 없는 순수 개인논문) : 100,000원

(2) 지원논문(학술진흥재단 또는 학교를 포함하여 지원을 받는 논문) : 250,000원

(3) 본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을 수정하여 제출한 경우 : 100,000원

(4) 본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이면서 지원논문인 경우 : 200,000원

(5) 포스터 게재 : 50,000원

7. 책임 및 판권

  원고 내용에 대한 책임은 집필자가 지며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의 판권은 본 학회가 소유한다.

8. 발간 

  본 학회지는 1년에 2회(6월 30일, 12월 30일)발간한다.

9. 기타사항

  일단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10. 시행일

   201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뷰티산업연구』 투고요령

투고요령에 맞지 않는 논문은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뷰티산업연구는 별도의 원고 마감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뷰티산업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언제든지 논문을 제출하실 수 있습니다. 심사 과정을 거쳐 게재 확정된 논문은 게재 확정 순서에 따라 뷰티산업연구에 게재됩니다. 논문을 제출하실 때는 다음 사항을 참고하여 e-mail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영문초록은 다음의 형식대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 투고논문 (A4용지) • 파일 (이메일)
• 우편환 5만원 • 투고분야 명시
• 제출자의 연락처(소속, 주소, 전화, 팩스, E-mail)

보내실 곳 : 우 135-090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405
한국뷰티산업학회 편집위원회
전화 : 02)3470-5268 팩스 : 02)3470-5267
E-mail : newksbi@hanmail.net
Abstract
——- Title —–

Author’s name*

————————————————– the text —————————————————-
——————————————————————————————————————-

key words : ———, ———, ————-
*title and full addressor the author

▣ 원고 작성

1. 원고의 접수일은 한국뷰티산업학회 홈페이지에 원고를 업로드 한 날로 한다. 

2. 원고는 국문, 국한문, 또는 영문으로 써야 한다. 

3. 영문 논문 투고 시 국문 논문도 같이 투고한다. (영문, 국문 논문 2편 투고)

4. 모든 원고는 ‘한글 또는 MS 워드’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5. 모든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며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안에 한자나 영자를 병기할 수 있다. 

6. 공동 저자의 경우 역할의 중요도에 따라 차례대로 제시한다.

7. 원고 순서는 제목, 한글초록,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의 순서로 작성한다.

8. 원고 작성의 분량은 아래 원고 편집 규격을 맞춰 A4 용지로 약 20페이지 내외로 한다.

9. 표절검사 확인서를 꼭 첨부하여 제출한다. (표절률 10% 이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http://inet.svu.ac.kr) 로그인 >> 카피킬러캠퍼스 논문표절 검사시스템 접속 

또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http://kci.go.kr) 로그인 >> 논문 유사도 검사

  1) 용지 설정 : A4

    ① 편집용지는 A4(폭 210mm, 길이 297mm)로 한다.

    ② 용지여백은 위쪽 35㎜, 아래쪽 29㎜, 왼쪽․오른쪽 37㎜, 머리말 15㎜, 꼬리말 11㎜로 설정한다.

    ③ 논문제목의 글자는 명조체 진하게 17point로 하고, 문단은 가운데 정렬로 설정한다.

    ④ 본문의 글자는 명조체 10.5point, 장평 100%, 자간 -4%로 하고, 줄 간격은  170%로 설정한다.

    ⑤ 요약, 표와 그림(의 제목), 인용, (참고문헌) 등의 글자 크기는 10point로 하고, 줄간격은 160%로 설정한다.

    ⑥ 본문에서 문단의 첫줄은 들여쓰기 2칸(10.5point)으로 설정한다. 단, <요약>은 예외로 한다.

  2) 각 제목의 글씨체와 크기

    1단계: Ⅰ, Ⅱ, Ⅲ … (20 point,명조체 진하게, 가운데 정렬)

    2단계: 1, 2, 3 … (11 point, 명조체, 앞으로 빼기)

    3단계: 1), 2), 3) … (11 point, 명조체, 진하게, 2칸 들여쓰기)

    4단계: 가, 나, 다 … (11 point, 명조체, 4칸 들여쓰기)

    5단계: 가), 나), 다) …

    나 열: ①, ②, ③ …

    한글초록, 영문초록 이라는 제목을 붙이지 않는다.

    본문 중 통계검증 결과를 제시할 때 통계치는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 원고의 구성

투고 원고는 크게 (1) 제목 및 초록, (2) 본문, (4) 참고문헌, (5) 영문초록 이렇게 5가지로 구성되며, 이구성의 순서대로 원고가 작성되어야 한다.

1. 제목 페이지

  1) 제목에서는 논문의 국문제목, 국문저자명, 교신저자명을 기재하며, 국문저자와 영문저자

     의 소속과 E-MAIL 주소는 각주로 작성한다.

  2) 제목은 논문의 전체내용을 함축할 수 있게 한 문구로 쓰고 명조체로 표기한다.

  3) 저자는 논문 기여도에 따라 나열하며, 주 저자(제1저자)는 맨 앞에 넣고 표기 ‘*’로 한다.      그리고 교신저자는 마지막에 배치하고 ‘**’로 표기 한다. 학위논문을 기반으로 준비된 원고의 경우, 반드시 학생은 주저자로, 지도교수는 교신저자로 배치하여야 한다. 여러 명이     썼을 경우는 표기 이름 뒤 윗첨자 1, 2, 3, 4*으로 표기하고, 교신저자는 ‘**’로 배치한다.     논문의 저작권(Authorship)과 관련하여 불미스러운 사안이 발생 시, 그 책임은 온전히 저     자에게 있으며, 논문심사 과정 중은 물론 논문게재 완료 후 일지라도 해당 논문의 논문게     재를 취소하는 등의 조치가 내려질 수 있다.

▶︎ 제목 : 경락 마사지가 학령기 아동의 신체조성, 생리적, 심리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명조체)
▶︎ 저자
● 두명 : 배정아* • 윤천성**
● 여러명 : 배정아1) • 편이숙2) • 오진숙3) • 윤천성**
▶︎ 소속
* 강동대학교 뷰티코디네이션과 외래교수
**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미용학전공 교수
※ 저자들이 여러 명일 경우 순서대로 소속을 넣어준다.
작성 예시

2. Abstract(영문초록) 페이지

 1) Abstract 페이지는 Abstract과 Key words 정보만 구성되어야 한다. 

 2) Abstract은 논문의 전체에 대한 줄거리 혹은 논문 전체의 축소판 형태가 되어야 한다.

 3) 영문 논문 투고 시 초록은 국문으로 한다.

 4) Abstract에서는 참고문헌을 표기하지 않는다.

 5) Abstract에서는 들여쓰기나 줄바꾸기를 하지 않고 연결하여 최소 300단어 이상 600단어 이내로 기술한다.

 6) Key words(주제어)는 논문의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단어를 5개 이내로 기술하는 것이 원칙이다.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하고 단어와 단어 사이는 (,)로 구분한다.

3. 본문

  연구 논문(Research article)의 본문은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결론 및 제언의 순서대로 기술을 원칙으로 한다.

  1) 서론 : 연구의 주제에 성격, 선행연구,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 연구의 의의 및 연구       의 필요성 등이 명료하게 제시 되어야 한다.

  2) 이론적 배경 : 연구주제에 관한 기존의 핵심 이론,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체계적으로 기술 하되, 자신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가 되는 이론과 전제를 명확히 한다. 가급적 전문적인 내용으로 구성되도록 주의 한다. 이때에는 지나치게 기초적인 교과서 형태의 일반적인 내용을 기술 하지 않도록 한다.

  3)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연구 방법, 연구 도구, 자료 수집방법, 자료 분석 방법(혹은 연구      재료, 연구 방법, 측정방법 및 도구) 등을 순서대로 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술한다.

  4) 연구 결과 : 연구결과는 원고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투고논문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실험이나 관찰 등의 종류와 성질 및 결과를 사실에 충실하게 기재하여야 한다. 연구 결과가 불충분한 것은 논문으로 가치가 없어지므로 연구결과 중 논문에 올릴 내용을 엄격하게 취합 선택해야 한다.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표나 그림으로 정리하여 나타내고 적절히 설명한다. 결과에서는 저자의 주관적인 판단은 하지 않아야 한다. 논문에서 모두 결과 값은 기울임체로 하는 것이 원칙으로 한다. (예) p<.05)

  5) 결론 : 결론에서는 앞서 기술된 연구 결과에서 종합적으로 요약하는 내용을 포함 시킬 수 있으며, 무엇보다 중요한 내용은 논문에서 제시한 연구 성과가 그 방면의 학문과 산업에 미칠 영향과 의의 및 가능한 새로운 기여 방법 등을 기술하고, 지금 까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던 가설이나 학설 및 원리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명백하게 기술해야 할 것이다. 결론에서 주의할 점은 비 확정적인 사실을 가지고 과다한 단정을 하거나 독단적인 추정이나 판단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그리고 제언에서는 앞으로 보다 효과적인 결론을 얻기 위하여 연구자가 본 연구에서 충분하지 못 했던 부분을 제언함으로서 후속 연구가 질 높은 연구가 될 수 있도록 기술한다.

▣ 표와 그림

1. 표는 논문의 인용되는 순서대로 번호를 매긴다. 한글이던 영문이던 <표 1>, <Table 1>로    작성한다. 표는 가능한 간결하게 만들며, 세로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표의 제목은 표 위에다가 구성한다.

2. 그림에서는 막대그래프, 선그래프의 경우 선색을 구분이 가능하도록 색을 지정한다. 그래프    의최외각 테두리는 적용하지 않는다. 사진 및 그림은 최대한 조밀하게 구성한다. 그림의 제    목은 그림 아래에 쓴다. 그림 o, 또는 figure,와 graph o,로 표기 한다.

▣ 본문 내의 인용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제시할 경우 괄호 속에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예) 이 문제 관하여 윤천성(2001)은…,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의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이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에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한 연구(김정숙, 2001)에 의하면…, 최근의 연구(김정숙, 1999; Corey, 1999)에 의하     면…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     음은 국문의 경우 ‘-외’, 영문의 경우 ‘et al.,’로 나타낸다.

   (예) 윤천성 외(2003), Rogers et al.,(2001)

▣ 참고문헌 작성

1. 단행본 : 저자, 발행년도, 서명, 발행처 소재지 및 발행처를 제시한다.

   (예) 윤천성(2012). 뷰티산업경영론. 서울: 훈민사.

2. 학술지 : 저자, 발행년도, 제목, 학술지명, 권수(호수), 발행처, 인용쪽수 표시한다.

   (예) 윤천성(2007). 에니어그램의 경영학적 접근-리더십을 중심으로-. 에니어그램연구. 4(2). 한국에니어그램학회. pp. 115-133. (인용쪽수가 한 페이지 일 경우 p.로 표시한다.)

3. 학위논문 : 석(박)학위논문, 대학교 제시한다.

   (예) 김진숙(2008). 한국 여성 전통 머리 양식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서양 여성 머리양식의 비교를 통하여. 박사학위논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예) Moloney, S. S.(1983). A comparison of rational restructuring and skillys  training separately combination, as methods of assertion trai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ation, University of Illionis at Chicago Circle.

4. 번역서 : 번역서 제시한다.

   (예) 윤운성 역(2002). 필수 에니어그램: 정확한 성격유형검사로 자기발견 및 자기성숙에 이르는 가이드. 서울: 학지사.

5. 편저(Eds.)를 참고한 경우는 편저자와 함께 쪽수도 표기한다.

   (예) 김성희(2001). 현실적 상담. 이형득편저, 상담이론(pp. 413-464). 서울: 교육과학사.

   (예) Gati, I., & Asher, I. (2000).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In S. T. Higgins  (Ed), Psychology(pp. 30-43). New York: Basic Books.

6. 영문 참고문헌 주의점 : 책명은 이탤릭체로, 논문 제목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나머지는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이와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함.

   (예)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1994).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Brookhart, S.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예) Rogers, C. R. (1951). Client-centered therapy. Cambridge: Houghton, Mifflin.

7. 각주(footnote)의 사용은 가능한 금하고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후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윗편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논문 말미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8. 참고문헌의 수는 최소 20개 이상 사용하여야 하며, 최소 참고문헌 숫자가 미치지 못한 투고 원고의 경우 게재불가의 사유가 될 수 있다. 또한 뷰티산업연구에 게재된 논문을 참고문헌으로 3편 이상 반드시 인용하여야 한다.

9. 국문과 영문으로 기술된 참고문헌만을 인정하며, 본 학술지의 독자층을 고려하여 영어 이외의 기타 외국어(예를 들어 일어, 중국어, 불어 등)로 기술된 참고문헌은 사용이 불허한다.

10. 참고문헌의 나열 순서는 단행본, 학술지, 학위논문 등의 종류 구분 없이 한글은 가나다  순으로 영문은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11. 기타 사항은 본 학회지에 실린 논문이나 미국심리학회 또는 상담관련 학회의 정기간행물 (예.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의 최근판을 참고한다.

2023년 12월 개정